인스턴트 기생충 킬러, 2015, 종이 위 혼합재료, 320X260X70cm세계 동서남북의 예술적 교류를 지원하는 삼아트 프로젝트(Sam Art Projects)의 참가자인 가레트 니안도로(Gareth NYANDORO, 1982- )의 프랑스에서의 첫 번째 전시로 작가는 도심의 공간과 파리 세느강가에 설치된 책을 파는 상자 같은 임시적 판매장치에 영감을 받아 설치작품을 제작하였다. 아프리카의...
에드 반 데르 엘스킨, 지하철 안의 소녀, 도쿄, 198120세기 네덜란드 출신의 작가 에드 반 데르 엘스킨(Ed van der Elsken, 1925-90)는 사진과 다큐멘터리 영화의 독보적인 인물로 ‘거리’라는 주제에 사로잡혀 당대의 여느 다큐멘터리 작가들과는 다르게 대상과의 거리를 좁혀 주제와 일체가 되었다. 모던하며 영화 같은 그의 사진들은 작가가 평소 일상을 공유...
핑크색 배경의 자화상, 1875년 경, 유화, 66×55.2cm피카소와 마티스에 의해 ‘우리 모두의 아버지’라 불렸던, 후세대에 가장 영향력을 미친 19세기의 작가 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은 색으로부터 형태를 구축하는 독특한 방법과 자연에 대한 분석적 접근방식으로 입체파와 야수파, 아방가르드에 영향을 주었다. 이번 전시는 세잔의 인물화가 갖는 미학...
선, 2011, 비디오 HD 16/9, 1분이스마일 바리(Ismaïl BAHRI, 1978- )의 작품에서 도구들은 물리적 세계와 생각의 세계 사이의 중개 역할을 한다. 그의 도구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가정을 만들지만 어떠한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 삶의 연약함과 시간의 흐름의 덧없음에 대한 인식, 시선의 편견에 대한 환기, 생각과 감정사이의 전...
그들, 2015, 캔버스천으로 연결한 예술가의 책, 잉크젯 인쇄 위에 데생, 30×20×6cm재활용 재료를 비롯한 여러 매체와 기술을 사용하는 오스카 뮤릴로(Oscar MURILLO, 1986- )의 작품은 다양한 문화 간의 교류와 또 라틴아메리카·유럽·아시아·아프리카의 여행을 통해, 작가가 경험한 비서구적 문화소비양식에 의해 발전했다. 작가는 오늘날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
앙드레 드랭, 녹색천을 덮고 있는 앉아있는 누드, 1935년경, 유화20세기의 대가인 앙드레 드랭, 발튀스,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관계를 탐구한 이색적인 전시를 준비했다. 풍경과 정물 그리고 주변인들을 담아 겹치는 등장인물들을 발견할 수 있는 인물화 등 350여 점의 작품들을 통해 이 예술적인 우정의 중요한 순간들을 재발견한다. 1933년의 첫 만남 이후, 1935...
페르낭 레제, 루이즈 다비드에게 오마주를 돌리는 여가,1948-1949퐁피두의 40주년을 맞아 퐁피두 메츠에서는 근대의 삶과 도시의 화가이자 여러분야의 전문적 성격을 지니고 당대 심오한 변화를 주도했던 페르낭 레제(Fernand LÉGER 1881-1955)에 오마쥬를 돌리는 전시를 준비했다. 100여점의 대표적 작품을 통해 작가가 평생 그림과 시, 영화, 건축, 공연예술과 ...
헨릭 카스톤에 의해 복제된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 루비 입술 브로치, 금18캐럿, 루비, 진주보석은 장식과 조각 사이에 놓인 애매한 위치의 오브제로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예술적 표현의 형상 중 하나이다. 이번 전시는 기존의 금기를 드러내는 보석에 관한 현대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고 장인과, 장식, 팝문화에 관한 질문들을 재고려하면서 예술의 전통적 ...
해변...여름, 1973비디오작가이자 사진가, 조각가이자 글 작가인 폴-아르망 제트(Paul-Armand GETTE, 1927- )는 예술과 과학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평생동안 여성의 신체와 생물학에 대해 무한한 열정을 쏟아왔다. 이번 전시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와 사진작업 <해변...여름>(1973)을 혼합하였다. 관능적이며 시적인 그의 행보는 여...
내셔널 지오그래픽, 베리 비숍지난 125년간의 탐험과 여행을 담은 100여 점의 상징적 사진들과 6점의 비디오를 소개한다. 한 세기의 업적, 탐험, 과학, 인간과 동물의 모험들을 조명한 사진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번 파리 전시는 내셔널지오그래픽스의 모험의 본질인 자연, 발견들, 민족들과 저널리즘이 네가 지 단어를 이야기한다...
피에르 조셉 르두테, 프리틸라리아 임페리알리스, 1802-1816, 파리식물학자이자 화가인 피에르 조셉 르두테(Pierre-Joseph REDOUTÉ, 1759-1840)는 당대의 가장 위대한 자연주의자들과 협력하여 자연 과학의 황금시대에 기여했다. 그는 4개 대륙에서 가져온 여러 식물들의 식별, 분류에 대한 이들의 관심사를 수채화의 재현으로 답하였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전속 꽃...
김수자, 보따리 트럭- 이주자들, 2007, 비디오 16/9 HD, 9분 20초전시는 예술가들의 관점과 경험을 통해 문화적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하기 위해 현실에 닻을 내렸다. 무엇이 우리를 모이게 하는가? 서로 다른 출생과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공통의 문화를 만들어가는가? 전시는 상호 소통과 대화의 시각 안에서, 이 테마들을 다루고 있는, ...
윌리엄 에글레스톤, 로스 아라모스 시리즈, 1974, 잉크젯 인쇄, 56×73.5cm 자동차의 발명은 새로운 풍경을 형성하게 했고, 시공간의 개념을 전복시켰다. 또한 자동차는 사진의 실행들과 연구에도 영향을 미쳤다. 사진과 자동차의 관계에 촛점을 둔 전시는 자크 앙리 라흐티그(Jacques Henri LARTIGUE), 윌리엄 에글레스톤(William EGGLESTON, 1939- ), 안드...
프레젠베르그 능선, 파트리시아 공주 보병을 위한 기념비 근처, 2014, 56.5x50cm전시의 제목은 1차 세계대전의 병사이자 시인이었던 이삭 로젠베르그(Isaac Rosenberg1890-1918)의 ‘도랑에서의 휴식’ 이라는 시에서 가져왔다. 프랑스와 벨기에 사이에 위치하는 « no man’s land »라 불리는 서부전선의 도랑에서 작가가 오늘날 촬영한 사진들을 소...
피카소, 안락의자에 앉아있는 올가의 초상화, 1918, 유화, 130×88.8cm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첫 번째 부인 올가 피카소와 함께했던 시절에 나타난 그림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이다. 우크라이나 출신의 올가는 러시아 발레 단원으로 당시 발레의 장식과 의상을 담당하던 장 콕토의 소개로 피카소의 만남이 이루어졌다. 그렇게 작가의 ...
수잔 라리크-하비란드, 파라솔 모티프 천을 위한 연구, 1920, 종이 위에 과슈19세기 말에서 오늘날까지의 20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여성예술가 헬렌 헨리, 소니아 들로네, 니키드 생팔 등의 광범위한 활동과 영역을 살펴보고 응용예술 분야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해 질문한다. 여성에게 한정되었던 꼼꼼하고 세심한 숙련기술에서 오늘날의 온갖 매체와 실험에 이...